Xf(t) = 고장 수에 대한 확률밀도함수
λ (t)= 신뢰도 함수 = 무고장 수
고장률 함수 = f(t) / λ (t)
- t시점에서의 고장률 함수
t시점까지 부품이 살아 있다는 가정 하에 부품의 고장이 발생할 위험에 대한 비율
무고장인 부품 몇 개가 다음 시점에 고장을 일으킬 것인가?
일정 기간 동안의 고장 횟수를 무고장 부품 수의 합으로 나눔
- 신뢰성 파라미터
MTTF
MTBF
MTTFF - 최초 고장까지의 시간, 수리 가능계에서
첫 고장 이후로는 MTBF를 씀
고장 쿼터 = 고장의..속도랄까? 0.1/HOU
Bx = 모든 부품의 x%가 고장나는 시점
- 고장 분포
정규 분포 - 신뢰성 분포에서 정규 분포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대칭성을 가진다는 단점 때문. 고장률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대칭적이지 않을 수 있다.(초기 고장, 마모 고장 등)
지수 분포 - 모수가 고장률 단 하나, 우발 고장 표현에 적합
잔존 부품 수 비례하여 동일 비율로 부
와이블 분포 - 척도모수 T, 형상 모수 b
형상모수b는 1을 기준으로 모양 달라짐
척도모수는 63.2 백분위의 지점, 36.8%의 무고장 부품이 남아있는 지점 혹은 63.2%가 고장난 확률밀도함수의 시점
b<1 : 시간이 지나며 고장률 감소, 초기 고장 곡선
b=1: 고장률 일정, 욕조곡선의 중간 부분(일정한 부분, 우발 고장) 설명에 적합
b>1: 시간이 지나며 고장률 급격 증가, 마모 고장
n개의 연결된 모듈에서 고장은 제일 약한, 제일 단일 시간에 이르는 최초 모듈의 고장으로 기록됨
뵐러곡선?
신뢰성 고장 예측에서 우발 고장, 최초 고장은 예측이 어려우며 마모고장 예측하는 것이 많은 신뢰도 결정의 목표이다.
부품 고장의 중요한 스트레스 요소를 부품 별로 선별해야 됨
각 시스템의 구성품 별 신뢰도 곡선을 계산, 조합하여 전체 시스템 고장 부포의 곡선이 결정됨
예를 들어 변압기라면... 베어링, 기어 등 각각의 부품 신뢰도 계산 + 조합
- FEMA
시스템적 방법,
고장 영향 분석, 고장 거동 분석, 고장 모드와 고장 영향 및 고장 원인 분석
1. 가능한 모든 Deffective 고장모드를 찾음
이전 고장 이력 및 조사에 기반 모든 고장모드 요소를 찾음
- 손상 통계(고장 이력)
- 체크리스트
- 브레인 스토밍, 경험적 기반
- 고장 나무를 통한 시스템적 분석
2. 위험 평가 - 중대 위험 평가하여 순위 결정
- 발생도: 얼마나 자주
-심각도
-감지도: 고장이 고객에 전달되기 전에 얼마나 성공적으로 감지되는가?
RPN - 발생도O X 심각도S X 감지도D
RPN 내림차순으로 고장유형 정렬 및 위험 평가, 저 순으로 조치 취하는 것 바람직
3. RPN줄이기
- FTA
- 고장 모드
주 고장 모드, 2차 고장 모드, 명령 고장모드
주 고장 모드 - 허용된 조건 하에서 발생하는 부품 고장, ex> 일반적인 부품 고장, 부서짐 등
2차 고장 - 부품에 대한 운용 조건이 잘못하여 발생하는 부차적 고장. ex> 모래가 부품 사이에 들어감
명령 고장- 부품이 제 기능 수행함에도 명령 누락,잘못, 보조장치의 이상으로 발생
Fema와의 차이점은 FTA는 고장의 조합을 사용함.
원인이 무엇인가? 고장의 영향이 무엇인가?
FEMA = 개별의 부품 고장 개별 원인에서 전체 시스템까지, 귀납적
FTA = 전체 시스템에서 개별 부품까지, 연역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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